UCPC는 개인이 진행하는 가장 큰 알고리즘 문제 풀이 대회 중에 가장 큰 프로그래밍 대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UCPC는 많은 알고리즘 문제 풀이를 하는 사람이 참여하고, 올해에는 오프라인으로 대회를 다시 바꾸면서 이것저것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UCPC 운영을 맡으면서 한 일 중 하나는 UCPC 본선 진출 자격을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학교별 1팀 선발과 여성 및 비전공자 팀 추가 선발을 넣었습니다. 이렇게 바꾼 이유는 여럿이 있습니다.


  하나는 UCPC를 좀 더 교류의 장으로 만들고자 했습니다. 흔히 들어봤을 케빈 베이컨의 6단계 법칙은, 지구에 있는 사람들이 6단계 이내에서 아는 사람과 연결될 수 있다는, 어떻게 보면 세상이 매우 좁다는 법칙이었습니다. 생각보다 나는 내 주위 사람만 아는 것 같은데, 해외에 있는 사람을 알지도 못하는데,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까요?
  실제로 사람은 자기 주위의 사람을 많이 알지만, 우연히 지금은 자기랑 떨어져 있지만 다른 먼 클러스터에 속한 사람을 많이 알고 있습니다. 얼핏 보면 관계가 없어 보이는 두 사람이 한두 사람을 거쳐 아는 이유에는 알고 있지만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의 역이 큽니다. UCPC도 이런역할을 하고 싶었고, 각 학교의 사람이 클러스터가 되어서 학교와 학교끼리 서로 교류하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여성 및 비전공자 팀 추가 선발하는 이유는, 특정 집단이 알고리즘 문제 풀이에 접근하기 힘들었던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도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벽이 있는 이유에는 구조적 문제점이 작용한다고 말합니다.
  다음의 예를 봅시다. 어떤 대회에 선발되는 국가대표가 대부분 1~4월에 태어났고, 5월 이후에 태어난 사람이 없다고 합시다. 이는 생일이 실력에 영향을 끼쳤다고 판단하는 것보다, 생일로 사람이 갈릴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한다고 판단하는 것이 옳습니다. 이는 실제로 캐나다 하키 대표팀에서 일어난 것입니다. 캐나다 하키팀은 생년을 기준으로 리그를 나누는데, 5~6살 정도 되는 어린 나이에서는 출생 연도가 같아도 생일에 따라 큰 체격 차가 나게 됩니다. 이렇게 생일이 앞에 있는 사람이 뒤에 있는 사람보다 먼저 수상을 하고, 이것이 성장 후에 국가대표 선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렇게 우리가 언뜻 보기에는 아무 상관이 없이 "임의"로 정한 것에도 구조적인 차별이 발생합니다.
  이런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키팀의 문제로 돌아오면, 우리가 1~4월생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5-12월생에도 추가로 기회를 주면 됩니다. 이러면 하키팀에 참여할 수 있는 후보가 3배가 됩니다. 그러면 더 좋은 선수가 나올 가능성도 3배가 되겠죠. 이는 하키팀에 분명한 이득일 것입니다.

 

  프로그래밍에서의 여성도 예외는 아닙니다. 여성은 피임 도구가 발명되어 사용되기 전까지는 본인의 재생산 능력의 노예였습니다. 농업시대에서의 인구수는 곧 노동력을 뜻하니까요. 현재의 가치관은 많이 바뀌었습니다. 자연을 지배하고, 양적인 풍요를 추구하던 가치관에서, 조화를 꾀하고 질적인 행복을 추구하는 가치관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런 사회에서도 아직 과거의 구조적인 문제는 남아 있고, 이 구조적인 문제는 적극적으로 해결되어야 합니다. 사실, 이는 여성 개개인에게서만 이득이 아니라 프로그래밍 분야 전체에서 이득입니다. 여성을 추가로 지원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프로그래밍 분야를 이끌어 줄 사람이 2배가 되는 것입니다.

  비전공자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왜냐하면 한국에서 전공은 선택하는 것이 아닌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성적에 따라 학교에 가는 경우가 많고, 대학의 이름을 위해서 과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프로그래밍 분야는 2016년 이후에 매우 인기가 많아졌으며,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다른 성적 기준을 맞추지 못해 다른 과에 들어간 경우도 분명히 있습니다. 아쉬운 일이지만, 이 사람이 계속 프로그래밍을 즐길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결국, 이런 본선 진출 자격 변경으로 인해서 이루고 싶은 것은 알고리즘 문제 풀이를 하는 사람의 결속력을 강화하며, 구조적 문제로 소외당하였던 사람도 참여시켜서 더 알고리즘 문제 풀이 커뮤니티를 풍요롭게 만드는 것입니다. 개인이 대회를 운영하기 때문에 이런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분위기가 확산하여, 프로그래밍 분야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사람이 더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생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UCPC의 본선 진출 자격 변경에 대해  (115) 2022.05.12
내 부끄러운 이야기  (0) 2022.04.12
물리적인 세상 [Draft]  (0) 2021.12.23
지식의 반감기, 진로와 달리기  (0) 2021.11.11
한국에서 PS를 공부하기 위한 방법?  (0) 2019.05.21
동아리 하제  (0) 2018.08.27
  1. 이전 댓글 더보기
  2. 개발자 2022.05.14 06:20

    당신이 pc주의에 빠져서 이딴 글 쓸 시간에 다른 실력자들은 열심히 공부해서 실력을 올리고 있을건데.. 실력은 안되는데 코딩해서 돈은 벌고싶고 그치?? 또 징징거리는 거뭐 하아.. 미안한데 소프트웨어 영역까지 이딴 감수성 쳐꺼내들고와서 해줘 하지마세요. 실력만 보고 뽑겠다고 블라인드 채용까지 하는 마당에 이게 뭔 개듣보잡 소리야. 그냥 평생 그렇게 사회적 구조 탓이나 하면서 사세요. 보아하니 정렬 알고리즘도 bubble sorting도 겨우 이해해서 다른 최적화된 알고리즘은 손도못대는 ♩♩♪♩라 자신의 탓을 외부 환경의 탓으로 돌리는 침팬지 같은데, 부디 동료들 힘들게 하지말고 다른 분야 알아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ㅇㅇ 2022.05.14 09:06

      님보단 많이 벌듯..

    • ㅇㅇ 2022.05.14 18:48

      글쓴이 분 국대던데ㅋㅋ 억대연봉 버실듯ㅋㅋ 정렬 알고리즘을 모르긴 무슨... 모르는 알고리즘이 없을거같은데?

  3. 행인 2022.05.14 06:48

    근데 ucpc?? 이런 듣보잡 행사에서 우승하면 뭐있어요?? 일단 이글을 봐버렸기 때문에 이력서에 ucpc대회 수상 이력은 무시할거같네요. 특히 수상자가 여자라면 더욱 ㅋㅋ 실력도 없는데 할당제로 수상했네?라고 생각들거같은데 왜 이렇게까지 여성들을 본인 스스로 낮추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코드짜지말고 열심히 사회운동해주세요. IT업계 물 더러워지니까

    • p-adic 2022.05.14 07:56

      제가 일일히 이런것까지 다 지적을 해줘야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님 UCPC라는 대회가 뭔지 모르시죠? 예선에서 본선으로 진출하는 과정에서 할당제를 사용하는거고 본선의 수상과 무관한겁니다.

    • ㅇㅇ 2022.06.14 18:33

      할당제가 수상이랑 무관하다는 망상도 있네 ㅋㅋㅋㅋ 가능성을 뺏긴 팀의 가치, 본인의 수상가치, finalist로서의 가치 셋 모두 떨어트리는게 자명한데.

  4. ㅇㅇ 2022.05.14 08:38

    회장 개인에게 이렇게 날 선 비난이 쏟아질 일인가 싶네요. 부당한 제도라고 생각되면 공식적으로 항의하면 됩니다. 댓글처럼 익명으로 비꼬는 것이 아니라요.

    별개로 UCPC는 지금껏 개인 행사라고 할 만큼 회장이 거의 무급봉사에 가까운 일들을 하며 진행된 행사로 알고있습니다. 그 과정에서의 결정 하나가 이렇게 과도한 비난을 받아야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전대프연의 기조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라면 대부분의 역대 회장들은 지금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부당한 제도라고 생각한다면 UCPC에 참가하지 않는다는 선택지도 존재합니다. 공정성을 담보하는 새로운 대회를 진행해도 좋습니다. PS판에 대회가 늘어나는 건 좋은 일이니까요.

  5. ㅇㅇ 2022.05.14 09:18

    글 잘 읽었고 좋은 변화 응원합니다. UCPC와 PS 커뮤니티의 포용력과 도전에도 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생각을 정리할까 했는데, 원댓 분께서 갈무리 잘해주셨네요. PS 커뮤니티 구성원의 배려와 다양성을 장려하는 방향은 좋은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며 세계 각지의 커뮤니티에서도 점차 공감대를 넓히고 있습니다. 전대프연의 역대 운영진들이 대부분 긍정적인 의사를 보이는 것도 이에 걸맞는 결과일 것입니다.

    물론 지금의 정책에 동의하지 않는 분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도 그분들이 공식적인 창구에서 문제점을 공론화해 주신다면 정책 상의 맹점을 보완하고 좋은 의도에 부합한 좋은 정책을 완성하는 데 큰 보탬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반면, 대안 제시 없이 조롱에 그치거나 운영진 개인의 인신을 공격하는 것으로는 결코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없으리란 것은 본인 스스로가 가장 잘 아실 것입니다. 적어도 PS 커뮤니티를 사랑하는 마음이 더 크시다면, 더 나은 모습 보여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로, 새로운 기획의도로 커뮤니티 구성원을 지원해 주시고 싶으시다면, 새로운 대회를 진행하여 PS 커뮤니티에 이바지 해주셔도 굉장히 감사하겠습니다.

  6. ㅇㅇ 2022.05.14 11:21

    글쎄요. 여성 및 비전공자라는 이유로 특혜를 주어야 한다는 결론에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기회는 평등해야 하고 결과는 공정해야 합니다. 성별 및 전공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경쟁하고 동일한 기준을 주어야지요. 특정 조건에 속한다는 이유로 편의를 봐주어야 하나요?
    저는 여성 프로그래머입니다. 제 실력으로 평가받고 싶습니다. 제가 뛰어난 결과를 얻어도 제 실력이 아니고 여성이라는 이유로 이익을 얻었다고 판단될까 두렵네요.

    구조적인 차별이 있다는 말씀에도 동의하기 힘듭니다. 여자면 컴공과로 진학에 어려움이 있나요? 여자라는 이유로 교수님의 강의 내용이 달라지나요? 비전공자는 키보드를 두드리는데 어려움이 있나요?

    It는 그 무엇보다도 실력으로 평가받는 분야입니다. 신체적인 요소의 개입도 없고 학력에 대한 제한도 적습니다. 이처럼 실력만으로 경쟁하는 판에서 오히려 공정성을 해치는 선택이 되지 않길 바랍니다.

  7. ㅇㅇ 2022.05.14 11:52

    요즘 늘어나는 중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중국인 팀 할당 선발제는 어떨까요? 한국에서 알고리즘 공부를 하는데 얼마나 어려움이 많을지... ucpc 본선 진출자 중에 구조적인 문제로 중국인 팀이 많지 않은것으로 아는데 중국인할당제로 이런 문제를 풀어 대화합의 장이 열렸으면 좋겠습니다.

  8. ㅇㅇ 2022.05.14 13:29

    너무 어려운 문제인 것 같습니다.

  9. . 2022.05.14 16:08

    이걸 보고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본선까지 다 끝나면 이런 규정이 잘 세워진 건지 아닌지 드러나겠죠 뭐.

  10. 2022.05.14 16:51

    8-9번째 문단은 전혀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먼저 8문단에서 '여성을 추가로 지원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프로그래밍 분야를 이끌어 줄 사람이 2배가 된다'고 하셨는데, 그렇게 되려면 이 분야의 교육이나 연구 쪽에서 개선이 일어나야 할 겁니다. 대회에 적용하는 것이 프로그래밍 분야를 이끌어 줄 사람이 늘어나는 것과 무슨 상관이 있나요? 설령 자신이 운영하는 부분에 대해서라도 변화를 주자는 의미가 담겨 있었다고 하더라도 단기적으로도, 장기적으로도 좋은 대안은 안 될 것 같습니다.

    9문단을 읽어 보면 '비전공자는 대학 진학 후 프로그래밍을 많이 즐기지 못했다'는 전제가 깔려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추가 선발에 비전공자 팀에 관한 내용이 있기 때문에 '비전공자는 프로그래밍을 많이 즐기지 못해서 실력에서 손해를 보았고, 그 손해는 팀의 본선 진출 여부에 영향을 줄 정도이다'는 전제도 깔려 있을 겁니다. 그런데 당장 위쪽에 있는 댓글들만 봐도 '그 사람들이 실력에서 별로 손해를 안 보더라'라는 내용들이 보입니다. 이걸로 일반화를 하는 것은 무리이지만, 이런 의견이 그냥 한번 나왔다가 별 상황 없이 지나가는 것도 아닌데 실제 실태가 어떤지 사전에 조사라도 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랬다면 좀 더 설득력 있게 의견을 전달할 수 있었겠죠.

    [이 부분은 여담인데, 현재 UCPC 관련 사이트 어디를 찾아봐도 비전공자의 기준이 어디까지인지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이런 것도 사전에 명시가 되어 있어야 논란이 줄어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종류의 글은 읽는 사람들을 어느 정도 납득시킬 수 있어야 하는데, 댓글을 보면 그런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것 같네요.

  11. ㅇㅇ 2022.05.15 04:46

    그냥 실력 있는 팀 다 지원하지말고 대회 개쳐망해서 지원 다 끊겼으면 좋겠네요

    본문 논리는 너무 빈약해서 뭐 꼬집어서 반박할 필요도 없고

    • ㅇㅇ 2022.05.15 09:33

      본인이 실력있는 팀이 되어서 보이콧 할 생각은 안 해봤나요?

    • ㅇㅇ 2022.05.15 17:31

      그럼 저 문제들을 미국 대통령이 돼서 바꿀 생각은 안해보시나요? 개억지로 열등감 프레임 씌우고 실력주의 운운할거면 적당한 논리를 들고오세요

      왜 멀쩡한 참가자 전원에게 정신병을 강요합니까
      그냥 코딩만 하는데 뭔 이념이 나오고 약자가 나오냐고ㅋㅋ

    • ㅇㅇ 2022.05.15 18:24

      본인이 보이콧 하는 게 아무 영향력이 없다는 걸 너무 잘 알고 있는 거 같아서 안쓰럽네요...

    • ㅇㅇ 2022.05.15 22:48

      적어도 멀쩡한 대회 참가자들한테 정신병 강요하는거 보단 낫죠ㅋㅋ

    • ㅇㅇ 2022.05.16 06:30

      아무도 UCPC에 참가하라고 강요한 적이 없을텐데 피해망상이 지나치신 거 같아요

  12. Vi전공자 2022.05.15 19:26

    어쩌면 청춘이란, 지금 여러분이 귀중한 젊음을 소비하는 모습과 같이, 귀중한 것을 낭비하는 시기를 나타내는 단어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부디 여러분이 청춘에 끝에 다다랐을 때, 자신이 어떤 삶을 위해 귀중한 시간을 소비해 왔는지 돌아보며 후회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13. 비전공자입니다 2022.05.17 14:36

    개발 쪽으로 커리어를 전환하려는 비전공자입니다.

    워낙 잘하시는 분들이 많아 스스로도 입상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까지는 아니라는 것은 알고있어서
    본선 진출까지는 노려보고 싶어 본선 진출을 목표로 다함께 열심히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규정으로 인해 본선 진출 후 입상을 못하면 "저 UCPC 본선 진출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라는 말은 더이상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팀원들도 좀 침울한 분위기에요. 등록만 하면 본선 진출이 되는데 본선 진출했다고 어디 적어서 낼 수도 없을 것 같다고... 객관적으로 생각했을 때 그렇잖아요... 입장을 조금만 다르게 보면 저같은 비전공자 뿐만 아니라 여성분들도 같은 처지가 되어버린 상황입니다...

    다 생각하시는 바가 있으셔서 밀어붙이셨겠지만, 이런 처지가 되어버린 사람들도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이렇게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하시는 일 잘되시길 바라는 것으로 얼버무리려 합니다.
    글 읽어주실지는 모르겠으나,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14. Real minority 2022.05.19 22:25

    솔직히 말해요. 메저리티는 영원히 안 될 거 같으니까 메저리티에 영합하고 싶어서 페미코인 탔다고. 페미니즘 하는 건 좋은데 그래봤자 주류 페미니즘 하에서 어차피 배척당할 처지면 아무 의미 없는 거 아닌가?

    • Real minority 2022.05.19 22:30

      아니 그리고 주최측이 선정한 기준에 의해서라고 했는데 그 기준도 뭔지 공개가 안 되어 있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적어도 '사회에서 상식 있는 곳에서 돌아가는 여성 할당제'의 경우-물론 윗댓들은 그것에 대해서도 심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주류 페미니스트는 그걸 지지하는 입장이니까-적어도 마이너리티 중 실력으로 위에서 친다라는 명확한 기준이라도 있지 이거 뭐 코에 달면 코걸이고 귀에 달면 귀고리 아닙니까? 같잖게 여성할당제 코스프레한 결국 '주최특별팀'이라는 거잖아요?

  15. aa 2022.05.25 16:11

    동의합니다만 방식이 잘못 되었네요.
    하키로 예를 드셨는데 하키의 예는 구조적으로 차별을 논리있게 설명하지 못했습니다.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했다면 리그를 나누면 됩니다.
    1~6월생 리그와 7~12월생 리그를 나누면 됩니다.
    합치는 순간 하향 평준화라고 하죠? 그게 문제가 됩니다.
    왜 하향 평준화가 될까요?
    구조적 차별이 존재 하더라도, 실력이 더 좋으면 구조적 차별은 무시해야 됩니다.
    무시하지 않는 순간 그 리그는 하향 평준화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축구로 예시를 들어볼까요? 남자축구와 여자축구가 있
    습니다.
    왜 나눠놨을까요? 신체적 차이로 인한 구조적 차별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남자축구에 여성할당을 해버리면 축구 팬들은 사라질 것입니다.
    하향 평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죠.
    UCPC도 마찬가지입니다. 구조적 차별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UCPC2에서 하면 됩니다.
    이유는 아시다시피 하향 평준화가 문제가 됩니다. 항상 할당이 답이라는 생각은 버리셔야 할 것 같습니다.

  16. aa 2022.05.25 16:16

    보니까 카이스트 다니시고 있는거같은데, 카이스트도 마찬가지로 할당제를 하면 하향 평준화가 일어납니다. 왜 그 리그가 최고를 유지하고 있고, 그 리그가 안 망했는지 근본을 생각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17. aa 2022.05.25 16:24

    말씀하신 취지대로 실행을 하려면 지금처럼 할당제를 할 것이 아니라 본인이 인지하고 있는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합니다. 여성들이 프로그램에 잘 접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초중고 교육에서 여자 프로그래밍 대회를 따로 개최하고 그런식으로 인지도를 높이면 되지, 건재한 ucpc를 건들여서 하향 평준화를 시키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18. aa 2022.05.25 16:36

    공부 잘하는거와 경영, 정치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왜 어떤 기업이 10위안에 들고, 왜 그 리그는 잘 컸는지 잘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19. 익명 2022.05.25 16:46

    댓글에도 많이 있는 이야기지만, 차라리 대회를 분리하는 편이 낫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추가 선발로 본선 진출한다 한들 그게 정착에 도움이 될 지가 의문입니다. 특정 집단이 그간 잘 접근하지 못했고 생각하신다면 접근할 생각이 들도록 흥미를 키워주거나 많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하는데 본선 나가서 고인물들이랑 문제에 치이다 보면 오히려 흥미를 잃고 이탈하는 사람이 더 많을 것 같네요.

  20. ㅇㅇ 2022.06.14 18:43

    당장 당신이 남성 파이널리스트와 여성 파이널리스트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충분히 들 실력이 있는 사람들의 실력을 펌하하려들지 마세요.

  21. ㅁㄴㅇㄹ 2022.06.18 03:46

    제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어디든 성비는 다르기 마련입니다.
    대체로 간호학과나 유아교육과의 경우 성비는 여성이 훨씬 더 많습니다.
    반대로 공대의 경우 특히 기계공학과나 전자 전기 쪽은 남성이 훨씬 더 많았습니다.
    공학 계열은 2018년만 해도 80%가 남성이었으며 컴퓨터공학과는 남성이 77%였습니다.
    물론 과가 점점 각광받으면서 2021년 기준 남성이 70%, 여성이 30%를 재학생 중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어느 과나 성비는 균등할 수도 있고, 한 쪽에 몰릴 수도 있고, 다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왜 구조적인 차별로 직결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애초에 대회이고, 실력이 있다면 충분히 입상 가능하겠죠.
    수상자가 대부분 남성이다~ 라고 말씀하신다면 당연히 성비가 남성이 더 많은지라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에 직장이고 회사의 성비가 너무 기울어져 있어서,
    더 편하고 다양한 근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할당제를 도입한다면 충분히 이해 가능하고 저도 이를 바랐을 것이나,
    대회 아닌가요. 제 주변에서도 충분히 잘하시는 분들을 여럿 봤기에, 동의하진 못하겠습니다.

    제도의 문제가 아니라 인식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개선은 "모두"에게나 좋게 보이진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Recent posts